본문 바로가기



페이지 위치

Home > 학교소개 > 학교특색

학교특색


꿈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

- 학생들의 진로희망과 학습선택권을 반영한 다양한 진로집중과정편성
(인문사회과정/국제경영과정/자연과학과정/창의융합과정)
- 학생들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참된 학력을 신장하기 위해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활성화
- 수업과 평가가 연결된 실제적 재구성 실천
- 동료성에 기반한 교육과정 재구성
-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



교과-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학년별 프로젝트 수업 추진

- 주제 통합교과학습 기반 조원 융합교육과정 운영
- 지역 환경(광교산, 광교호수)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 보고서 작성



배움을 키우는 학생 참여형 수업 확대

- 교육과정-수업-평가가 일체화된 수업과 평가의 실현을 위한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
- 교사와 학생의 상호존중 및 자존감이 형성되는 관계 중심의 수업 실천
- 협력적 수업 문화 조성



문화가 흐르는 조원 인문학 아카데미

- 우리 역사 바로알기 체험활동, 인문학 체험활동
- 시 나눔 축제, 유명 작가 초청, 독서여행, 독서캠프
- 교과별 인문학적 소양 수업 실천
- 학생 참여 중심의 교양교육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과 능력을 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
- 인문학적 체험 기회 확대



영재학급 / KAIST 공학스쿨 프로그램 운영

- 과학실험탐구를 위한 준비 및 과정 학생 스스로 실시
- 경기도교육청 지정 영재학급 교육과정 운영
- 조별 프로젝트 실험 결과 보고서 발표회 시상
- 대학과 연계한 방학중 과학캠프 운영
- 과학적 창의성과 탐구능력이 뛰어난 인재 양성
- 융합형 프로젝트학습을 기반으로 학생주도 활동 확대



기초학력 미달 및 학습 부진 학생 지도

- 학교, 학년, 학급,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기초학력 보장
- 기초학력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
- 수업과정에서 기초학력이 보장되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
- 함께 하는 배움 동행 1+2 멘토링제(학생 1명당 학생 멘토 1명과 교사 멘토 1명으로 구성)운영
- 대학생 멘토링 연계 활성화



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HAHA 교실/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운영

- 학업 중단 위기 학생 상시 파악
-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맞춤형 강의 듣기(화, 목 오후)
- 자유롭게 마음껏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공간 마련
- 친구사랑주간, 또래 상담 주간 등의 운영으로 학교생활의 적응과 진로탐색 활동 지원



학생자치회 활동과 연계한 대추마을 교육공동체 활동

- 교육과정 내에 학급회의 시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
- 학급 자치회와 전체 자치회 활동이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
- 자율과 책임이 동반되는 회복적 학생 자치활동 장려
- 학생자치회 각 부서 간의 독립성과 공동성을 공유하고 학생 자치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마을과 함께할 수 있는 방안 모색



통하는 우리 교실 프로젝트

- 학급별 특색 있는 인성 프로그램(존중과 배려) 운영
- 학년 초에 학급의 약속 및 규칙 정하기



인성교육

- 협력과 자립, 권리와 책임 등의 다양한 역할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마련
- 인성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내실화
- 다양성 존중과 가치관 교육 확대
- 바른 언어생활 문화 개선 노력




페이지 맨 위로 이동